아이스 버킷 챌린지는 무엇이고 참여하는 사람은 누구? :: 월드인사이드

    아이스 버킷 챌린지는 무엇이고 참여하는 사람은 누구?



    안녕하세요. 

    요즘 검색어에서 자주 보이는 아이스 버킷 챌린지는 무엇일까요?


    아이스 버킷 챌린지?(위키피디아 출처)

    http://ko.wikipedia.org/wiki/아이스_버킷_챌린지

    아이스 버킷 챌린지 혹은 ALS 아이스 버킷 챌린지는 사회 운동으로, 한 사람이 머리에 얼음물을 뒤집어 쓰거나 미국의 ALS 협회에 기부를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있다. 2014년 여름에 시작된 이 운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급격히 퍼져나가 하나의 유행이 되었다.[1][2]

    이 운동의 방식은 참가자가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시작된다. 참가자는 우선 동영상을 통해 이 도전을 받을 세 명의 사람을 지목하고, 24시간 내에 이 도전을 받아 얼음물을 뒤집어 쓰든지 100달러를 미국 ALS 협회에 기부하든지 선택하도록 유도한다. 그 후 참가자가 얼음물을 뒤집어 쓰는 간단한 방식이다. 그러나 얼음물을 뒤집어 쓰는 것이 하나의 사회 유행으로 퍼져, 기부를 하면서도 얼음물을 뒤집어 쓰는 사람들도 상당수이다.[3]

    2013년부터 얼음물 대신 찬물에 입수하는 방식의 콜드 워터 챌린지가 한때 미북부에서 유행이 됐으나, 건강상 위험하다는 이유로 비판을 받았다. 그 콜드 워터 챌린지가 아마도 후이자라는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종교 단체에 기부를 하든지 물에 입수하든지 선택하라는 식의 도전을 걸어오면서 다시 유행을 타기 시작했다. 그 동영상을 본 사람들은 입수 대신 물을 뒤집어 쓰면서 그 도전에 응답했다. 뉴질랜드에서도 이 방식을 사용해 암학회를 위한 기부 독려 활동을 펼치면서 하나의 사회적 유행으로 자리잡았다.

    2014년 6월 30일에 미국의 한 골프 채널에서 찬물 대신 얼음물로 이 도전을 시작했다.[4] 이후 크리스 케네디라는 골프 선수가 루게릭 병을 앓고 있는 남편을 둔 자신의 조카 쟌넷 세네르키아에게 도전을 청해왔고, 세네르키아는 딸이 촬영해준 아이스 버킷 챌린지 동영상을 소셜 네트워크에 올렸다.[출처 필요] 이 동영상을 본 루게릭 병 환자 팻 퀸은 본인의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소소한 유행으로 번지기 시작했다. [5] 이 동영상을 본 피트 프레이츠라는 전 보스턴 칼리지의 야구 선수가 트위터에 관련 내용을 올리면서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리오넬 메시, 빌 게이츠, 마크 주커버그 등 전 세계적 인사들이 얼음물도 맞고 기부도 하면서, 미국의 애덤 리바인,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한국의 김준호 , 유재석 , 정은지 등 유명한 인물도 이 운동에 참여했다. 미국의 대통령인 버락 오바마도 아이스 버킷 챌린지 대상자로 지목되었지만, 얼음물을 맞는 대신 100달러를 기부하는 방식으로 응답했다. 러시아 대통령인 푸틴 또한 이 운동에 지목된 상태이다. 또한 미국 전 대통령 조지 부시 참여 후 역시 미국 전 대통령 빌 클린턴을 지목한 상태이다.


    요약하자면

    아이스버킷 챌린지는 사회운동의 하나로, 얼음물을 뒤집어쓰거나 ALS 루게릭환자 협회에 100달러를 기부하던지,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 입니다. 

    얼음물을 뒤집어 쓰는 이유는, 차가운 얼음물을 뒤집어 쓸때 근육이 갑자기 수축되는 것을 느끼며 루게릭환자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공유해보자는 겁니다.


    미국에서 시작되어 대한민국에서도 여러사람들이 하기 시작했는데요.

    아래는 아이스 버킷 챌린지를 실행한 사람들 입니다.

    연예계


    엑소 리더 수호


    가수 보아(←수호)


    국민MC 유재석


    최근 '괜찮아 사랑이야'에 출연중인 조인성


    사회/언론계


    스포츠계


    LA 다저스의 류뚱선수

    포동포동하니 귀엽네요ㅋㅋㅋ


    야구선수 이승엽

    이승엽씨라고 말해주기 전까지는 몰랐습니다..ㅋㅋ



    원래는 지목을 받은 사람들이 이 캠페인을 참여하면 100달러를 기부하지 않아도 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캠페인에 참여도 하고 기부까지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마음들이 하나로 모아져 전세계 루게릭병 환자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좋겠는 바람입니다.

    Posted by 월드인사이드